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 및 교통카드 종류와 버스 환승할 때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타지역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 놓치지 마시고 제때 발급받으셔서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목차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는 전국적으로 대구를 제외하고 만 65세입니다.
만 65세부터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구의 경우에는 2024년부터 만 66세 이상부터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5년부터는 대구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를 만 67세 이상으로 올린다고 하니 대구 지역분들을 뉴스에 귀 기울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서울, 경기도,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충남, 대전, 강원도 등은 모두 만 65세부터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국 각 지역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장소는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2023년부터 만나이통일법이 시행되고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아래 만나이 계산기를 이용해서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해 본인 나이를 계산해 보세요.
경로우대 교통카드 종류
경로우대 교통카드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로 교통카드 전용으로 쓰는 무임교통카드와 교통카드 기능과 상점 결제 기능이 같이 있는 신용교통카드 및 체크교통카드가 있습니다.
버스요금을 선불로 내느냐 후불로 내느냐에 따라 발급장소도 달라지게 됩니다.
지하철 요금은 무료이지만 버스요금은 유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통카드 전용으로 쓰는 것과 교통카드에 결제 기능이 들어가는 것이 따로 있습니다.
이 점들을 고려하여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따라서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 받기 전에 아래의 내용을 먼저 결정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교통카드 전용으로 발급받을 것인가 결제기능이 있는 신용교통카드나 체크교통카드로 발급받을 것인가?
✅ 버스 요금을 미리 충전해서 선불로 결제하고 쓸 것인가 후불로 한꺼번에 결제할 것인가?
경로우대 교통카드 타지역
경로우대 교통카드 타지역 사용방법은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타지역 지하철역에 가서 1회용 교통카드나 1회용 지하철 우대권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발급받은 교통카드는 허용된 지역 외에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 경로우대 교통카드로는 원래 무료 사용 가능 노선인 수도권 지하철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에 가면 지하철 역에서 1회용을 따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때 1회용을 발급받으시는 경우에는 도착할 지하철 역을 확실하게 알고 계셔야 도착역을 입력하고 1회용 권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계신 경로우대 교통카드로 타지역에서 사용하시게 되는 경우에는 유료로 결제되니 주의바랍니다.
한 마디로 타지역에서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사용은 가능하나 버스나 지하철 모두 유료로 결제가 되게 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버스 환승
경로우대 교통카드 버스 환승은 제한된 시간 내에 환승하셔야 환승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지역별로 환승시간은 다르고 농어촌 지역이나 버스 배차 시간이 느린 경우에는 환승 시간을 1시간으로 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도시에서는 30분 내에 환승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교통카드를 버스 따로 지하철 따로 쓰시면 버스 환승을 받으실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로우대교통카드 1장으로 쓰는 경우를 봅시다.
버스요금을 내고 1번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탔습니다.
그런데 또 2번 버스로 갈아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지하철을 내려서 30분 정도 안에 2번 버스에 올라타야 합니다.
그러면 버스 요금을 또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버스 따로 지하철 따로 교통카드를 쓰시면 1번 버스에서 내려서 30분 안에 지하철을 타고 내려서 2번 버스에 올라타야 합니다.
만약 1번 버스에서 내려서 지하철을 타서 2번 버스 정류장까지 가는데 30분이 지났다면 버스 요금을 또 내야 하는 것입니다.
허둥지둥하다가 넘어지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없으시려면 경로우대 교통카드 1장으로 쓰셔야 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충전
경로우대 교통카드 충전 방법은 버스 요금을 선불로 내는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경기도의 경우에는 자동 충전을 10000원씩 할 수 있게 신청하실 수도 있지만 보증금을 10000원을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워하는 분도 있습니다.
충전은 보통 티머니로 아래와 같은 그림이 붙어 있는 편의점이나 가판대에서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직원에게 교통카드 충전하러 왔다고 하시면 해 줍니다.
보통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현금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하철 내의 역사에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부산의 경우는 요즈음에 지하철 내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ATM에서 충전이 가능한 경우는 우리은행, 제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농협, 국민은행, 신협에서 가능합니다.
만약에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아래의 모바일티머니 앱 '티머니카드'에서 잔액을 조회하거나 충전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제까지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시기 및 경로우대 교통카드 종류, 버스 환승 방법, 타지역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