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충남지역에서 사시는 만 75세 이상의 시니어 노인 분들을 위해 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는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카드의 이름은 충남형 교통카드입니다. 충남지역 버스가 무료이고 수도권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시려면 따로 교통카드를 또 발급받아야 합니다.
지하철을 무료로 탈 수 있는 충남 시니어패스 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시려면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천안이나 아산에 살고 계시다면 65세 이상이여도 버스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버스에 탈 때만 요금을 내면 하루 종일 무료로 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
자동목차
1. 충남 버스 무료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 대상
✅ 발급 대상: 만 75세 이상의 충청남도 도민
주민등록상 주소가 충청남도로 되어 있는 75세 이상의 노인 분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만 나이 통일법에 따라 만 나이로 나이를 계산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만 나이 계산기에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해서 본인 만 나이를 확인하십시오.
1945년 8월 15일 생이시면 19450815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충남형 교통카드 신청 방법 및 준비물
✅ 발급 방법: 신분증 및 사진을 가지고 읍면 동사무소 방문 신청 (대리인도 가능)
✅ 준비물: 신분증 및 반명함판 사진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분증과 반명함판 사진을 가지고 읍면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사진은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때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도 추가로 필요합니다.
교통카드 발급에는 10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신청한 동사무소에 가서 받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지만 재발급 받을 때에는 5000원 정도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3. 충남형 교통카드 무료 버스 이용 범위 및 방법
✅ 이용 범위: 충남 소속 시내버스 및 농어촌버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버스는 충남에 소속되어 있는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입니다.
제한 없이 여러번 무료로 탈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반드시 가지고 다녀야 하며 버스 단말기에 대고 타시면 됩니다.
4. 충남형 교통카드 주의 사항
▶ 다른 사람한테 양도나 대여를 하다가 적발될 경우 1년 사용정지를 당합니다.
▶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려면 충남시니어패스라는 교통카드를 신한은행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즉 버스와 지하철 교통카드를 따로따로 가지고 있어야 각각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지하철만 무료입니다.
▶ 다른 지역에서도 버스 교통카드로 사용하고 싶다면 편의점 등에서 미리 금액을 충전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을 나중에 다시 읽고 싶으시다면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카톡 아이콘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