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창원시에 사시는 만 75세 이상 노인 분들에게 한 달에 시내버스를 8회 무료로 탈 수 있는 창원특례시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목차
1. 창원 어르신 교통복지카드 발급 대상
✅ 발급 대상: 창원시에 사시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
창원 어르신 교통복지카드는 주민등록상 창원시에 사시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생일 당일날부터 신청하셔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본인의 만 나이를 확인하시려면 아래의 만 나이 계산기에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 19450815
2. 창원 어르신 교통복지카드 발급 방법
✅ 발급 장소: 본인 주소지 읍면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 준비물: 신분증
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시려면 주민등록 되어 있는 주소지의 읍면 동사무소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을 들고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창원 어르신 교통카드 사용 방법 및 이용 범위
✅ 사용 방법: 버스 승하차시 단말기에 태그
✅ 이용 범위: 창원시 모든 시내버스
✅ 무료 횟수: 한 달에 8회
사용방법은 버스를 타고 내릴 때 교통카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대고 소리가 잘 나는지 확인하시고 타셔야 합니다.
무료 이용 범위는 창원시 모든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버스, 직행버스, 마을버스 다 포함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횟수는 한 달에 8회입니다. 무료 환승은 2번 하실 수 있고 무료 환승 두 번을 포함하여 1회입니다.
환승을 하는 경우 시내에서는 25분 내에 다음 버스로 갈아타야 무료 환승이 되고 읍이나 면 노선버스에서 환승을 하시면 50분 내에만 갈아 타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읍이나 면에는 버스 배차 간격이 길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창원시청을 갈 때 버스를 2번 갈아탈 수 있고 이게 1회 이용한 것이 됩니다.
그래서 다시 집에 올 때 똑같이 버스를 갈아타고 집에 오면 오늘 하루에 무료 사용을 2번 한 게 됩니다. 그럼 이번 달에는 6번 무료 사용이 남은 것입니다.
무료가 몇 번 남았는지는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실 때 소리를 잘 들어보시면 됩니다.
5번 무료까지는 '건강하세요'라고 기계가 말합니다. 6번 째에는 '건강하세요 2회 남았습니다'라고 얘기해 줍니다.
7번 째에는 1회 남았다고 해 주고 8번 째에는 '사용 횟수가 종료되었습니다'라고 기계에서 말해줍니다.
4. 창원 어르신 교통복지카드 충전 방법
✅ 충전 방법: 8회 이용 후 편의점에서 현금 충전
만약 8회를 다 쓰고 나서 또 버스를 타야 한다면, 버스를 타기 전에 미리 가까운 편의점에 가셔서 현금을 주고 교통카드를 충전해 달라고 편의점 직원에게 말하시면 충전을 해 줍니다.
편의점은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CU(씨유)에 가시면 됩니다.
현금으로만 충전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충전을 하시는 경우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가거나 외출했을 때 충전한 금액을 써서 교통카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재발급 및 유의 사항
✅ 재발급 장소: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동사무소
▶ 교통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하는 경우 재발급은 본인 주소지의 읍면동사무소에 가시면 됩니다.
▶ 교통카드를 재발급 신청을 하실 때는 수수료 4000원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잃어버린 교통카드에 남아있는 금액도 환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교통카드에 원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무료로 재발급 해 줍니다.
▶ 교통카드를 남에게 빌려주거나 대여를 하다가 적발이 되면 교통카드는 회수되고 1년간 발급이 중지됩니다.
▶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 관리자가 교통카드 사용을 중지시키게 됩니다.
사용 문의 전화:
시청 신교통추진단
055-225-4291
이 글을 나중에 읽으시려면 화면 맨 아래의 카톡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시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