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년 7월부터 제주도에 사시는 어르신들이 만 65세만 넘으시면 지역에 상관없이 모두 버스를 무료로 타실 수 있습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 장소와 어떤 종류의 교통카드로 만들어야 하는지 잘 들으시고 노인 버스 무료 경로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자동목차
제주 어르신 교통카드 제주교통복지카드
제주 어르신 교통카드는 '제주교통복지카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교통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람은 주민등록상 주소가 제주도로 되어 있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입니다.
2024년 7월부터 제주도의 모든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이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읍면에 사시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은 택시도 1년에 16만8천원의 범위안에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 등록된 장애인과 국가유공자가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제주교통복지카드 노인 버스 무료 범위
제주 복지 교통카드를 가지고 제주도 노인분들은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행버스 및 공항리무진은 유료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제주도에서 부산으로 여행을 갔다면 그곳에서 제주교통복지카드 사용이 가능할까요?
제주도 어르신 교통카드로 부산같은 타 지역에서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유료로는 이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지하철은 신분증을 가지고 부산 지하철역에 가셔서 1회용 우대권을 받으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신분증 외에 추가로 보증금 500원이 필요합니다.
제주 어르신 택시 무료 이용
읍면에 사시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은 1일 2회 택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 요금의 최대 이용 가능 액은 1만 5천원으로 1년간 16만 8천원 한도액에서 사용가능합니다.
2024년에 할당되는 택시요금 지원금 16만 8천원은 2024년에 다 쓰셔야 하며 안 쓰면 당해 소멸됩니다.
2025년에는 새로운 지원금이 생기는 것이죠.
제주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방법
제주 어르신 교통카드인 제주교통복지카드는 제주도 내에 있는 모든 농협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지도에서 '근처 농협'을 검색하시면 가까운 농협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농협을 방문하실 때 65세 이상 어르신은 신분증만 들고 가시면 됩니다.
이제 증명사진은 안 들고 가셔도 됩니다.
등록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는 장애인복지카드나 국가유공자증 등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또한 신분증 및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교통카드 수령은 신청 후 5~10일 이후에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장소
제주도 내 농협
✅ 준비물
노인: 신분증
등록장애인: 장애인복지카드, 신분증, 주민등록등초본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증 또는 독립유공자증 또는 518민주유공자증
교통카드의 종류는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일반 체크교통카드나 신용교통카드 중에 골라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교통카드의 경우에는 매년 연회비를 내야 하니 연회비가 없는 체크교통카드로 발급받는 편이 좋습니다.
버스가 전부 무료라면서 왜 요금을 후불로 내는 기능이 있을까요?
무료로 이용할 수 없는 빨간색 버스인 급행버스 및 공항리무진을 이용하는 경우 또는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처럼 교통편을 유료로 이용하는 경우에만 내면 되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장에 잔액이 없어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점에서 결제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그러니 분실하시면 농협에 바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교통카드를 분실 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받을 때에는 수수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을 포함한 타인에게 교통카드는 절대 대여나 양도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부정 사용이 걸리게 된다면 카드사용이 일정기간 정지됩니다.
지금까지 제주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르신들은 무료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