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및 1회용 부산 지하철 경로우대권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 65세부터 발급받으실 수 있고 버스는 유료이지만 지하철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및 교통카드 발급 없이 경로우대권을 사용하는 방법도 익혀두세요.
자동목차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주민등록등본 상 주소가 부산으로 되어 있으신 만 65세 이상 분들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 나이는 아래의 만나이 계산기를 이용해 주십시오. (생년월일8자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범위는 부산 지하철을 포함한 부산 도시철도입니다.
경전철의 경우는 유료로 이용하셔야 하지만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는 경전철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 교통카드는 버스 요금을 낼 경우에 선불로 결제하느냐 후불로 결제하느냐에 따라 발급 장소가 달라집니다.
버스 요금을 후불로 결제하고자 하시면 롯데교통카드와 신한교통카드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롯데교통카드로 발급받고자 하시면 부산 내에 있는 롯데백화점 또는 롯데마트 안에 있는 롯데카드센나 롯데카드 각 영업소로 가십시오.
신한교통카드로 발급받길 원하신다면 부산에 있는 신한카드 영업소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실 때는 신분증 및 본인 명의 통장 사본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부산은행 어르신 교통카드
부산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어르신 교통카드는 버스요금을 선불로 충전해서 사용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선불로 충전하는 교통카드도 두 종류가 있습니다.
마이비카드와 하나로카드 종류가 있는데 원하는 것으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부산은행을 가실 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2주 정도가 지나서 발급 신청한 카드를 다시 부산은행에 가서 찾아오셔야 합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충전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충전은 버스 요금을 선불로 결제하는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충전은 지하철 안에서 기계로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편의점에서도 됐었는데 이제는 지하철 내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교통카드 충전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역사에 계신 도우미 분들께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서울 사용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는 서울 사용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사용은 가능하지만 이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지하철을 유료로 타야 합니다.
버스 요금은 원래 유료로 계산하셨으니 상관이 없는데 지하철을 유료로 타면 부담스러우실 것입니다.
서울에서도 무료로 지하철을 타는 방법은 서울에 있는 지하철역에서 1회용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신분증과 보증금 500원을 가지고 기계에서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 받으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뿐만이 아니라 대구를 제외한 대전, 인천, 경기 등등 전국에 있는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의 경우에만 66세부터 지하철 무임승차가 가능합니다.
부산 지하철 경로우대권 발급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에 1회용 부산 지하철 경로우대권을 발급받아 당일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1회용 경로우대권을 발급받을 때에는 도착역을 알고 계셔야 표를 끊을 때 신속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깜빡 잊고 교통카드를 집에 두고 오신 분들도 이런 방법으로 1회용을 발급 받으셔서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부산 어르신 교통카드 정보와 부산은행 어르신 교통카드의 종류, 부산 지하철 경로우대권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분들은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