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부터 경기도에서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지패스 G-Pass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과 사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장소, 발급 종류, 환승할인 사용법, 무료 지하철 이용범위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이름은 G-Pass이며 지패스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지하철만 무료이고 버스는 유료라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023년부터 시행된 만나이 통일법에 따라 만나이를 계산하시려면 생년월일 8자리를 아래 계산기에 입력하세요.
자동목차
1.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대상
🔶발급 대상
만 65세 이상 경기도민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사시는 만 65세 이상인 어르신에게 발급합니다. 수도권의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시면 교통카드는 자동으로 해지되고
경기도로 이사를 오시게 되면 전입신고 후 일주일 후에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장소 및 준비물
🔶발급 장소
경기도 내 농협은행
🔶준비물
신분증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경기도에 있는 모든 농협은행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농축협 영업점, 중앙회, 단위농협에서도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아래의 지도에서 '근처 농협'이라고 입력하시면 현재 계신 곳 주변 농협이 나옵니다.
3.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종류
🔶 교통카드 종류
버스요금 선불 교통카드 3종류
버스요금 후불 교통카드 1종류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지하철만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아무거나 만드셔도 되지만
버스를 같이 이용할 경우에는 버스요금을 선불로 낼지 후불로 낼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요금을 선불로 충전해서 쓰시려면 단순카드, 현금카드, 체크카드 중에 고르셔야 합니다.
3개 다 버스 타기 전에 미리 충전하는 것은 똑같지만
단순카드는 교통카드로만 쓸 수 있고,
현금카드는 은행에서 돈을 넣고 뺄 때 이용할 수 있으며,
체크카드는 은행기계에서도 쓸 수 있고 상점에서 결제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정리!
나는 버스요금 충전해서
교통카드로만 쓸거다.
물건 계산 필요없다.
하시면 단순카드로 만드세요!
현금카드와 체크카드는 잔액이 없을 때 자동으로 10000원이 충전되게 자동충전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 원 보증금이 필요하고 농협계좌도 필요합니다.
자동충전 신청을 하면 금액이 10000원 이하로 남았을 때 버스에서 '잔액이 부족합니다'라고 말하면
교통카드를 5초 동안 단말기에 대고 있으면 자동으로 만 원이 충전됩니다.
그런 다음 다시 교통카드를 찍으시고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다음 날 본인 계좌에서 10000원이 나가게 됩니다.
버스요금을 후불로 내고 싶으시면 신용카드로 만드시면 됩니다. 미리 충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쓰고 난 요금을 한 달에 한 번 결제 하시면 됩니다.
G-PASS 교통카드 종류 | 버스 이용시 |
G-Pass 단순카드 | 미리 충전. 교통카드로만 사용 |
G-Pass 현금카드 | 미리 충전. 은행기계 사용 |
G-Pass 체크카드 | 미리 충전. 은행 기계 및 상점 사용 |
G-Pass 신용카드 | 후불 결제. 은행 기계 및 상점 사용 |
4.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사용법
사용법은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내리실 때 어르신 교통카드를 교통카드단말기에 대시면 됩니다. 타고 내리실 때 모두 찍으셔야 합니다.
버스를 타기 전에 요금을 선불로 내는 경우
교통카드 충전은 현금 충전, 계좌이체 충전, 핸드폰 어플로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충전은 편의점 같이 아래의 티머니 마크 붙은 곳에서 직원에게 요청하여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서도 가능합니다.
계좌이체 충전은 농협, 우체국, 국민은행, 신한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협 은행기계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티머니어플로 충전을 하시려면 자녀 분의 도움을 받으셔야 할 수 있습니다.
5.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환승할인 받는법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탔다가 다시 버스를 타는 경우에 버스환승할인을 제대로 받으시려면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1장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버스랑 지하철 교통카드를 따로 사용하시면 맨 처음에 버스 요금을 낸 다음에 내리지요? 그 다음부터 다음 버스까지 30분 안에 갈아타셔야 무료로 버스를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버스에서 내려서 지하철 역까지 가서 지하철을 타고 이동해서 내려서 버스 정류장까지가서 기다렸다가 버스를 또 타야 합니다. 이걸 30분 안에 다 하실 수 있으세요?
30분이 넘어가면 다음 버스는 환승할인을 못받고 새로 요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어르신 교통카드 1장으로 지하철 버스 같이 쓰시면 지하철에서 내려서부터 30분이 계산됩니다.
그러니 시간이 넉넉하지요.
그러니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1장으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무료 이용범위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수도권 도시철도 지하철에서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횟수에 관계없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9호선, 경의중앙선, 인천 1~2호선, 김포골드, 수인선, 의정부 경전철, 에버라인, 서해선, 경강선, 분당선, 신분당선, 경춘선, 공항철도(일반), 신림선 경전철, 우이신설선 모두 무료입니다.
지역으로 치면 서울 지역과 경기도 광주, 수원, 남양주, 일산, 안산, 김포, 의정부 용인, 분당, 여주, 성남, 인천국제공항을 포함한 인천 지역 지하철이 무료입니다.
7. 어르신 교통카드 유의사항
▶ 교통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 대여가 금지됩니다.
부정사용이 걸리게 되면 1년간 재발급이 제한되고 부정 사용자는 요금의 30배를 내야합니다.
요즘 자녀들이 부모님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안 되겠죠.
▶ 교통카드를 분실하면 뒷면에 서명이 없을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하니 교통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십시오.
▶ 교통카드 분실시 경기도 내 농협에 가셔서 분실신고를 하시거나 농협고객지원센터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농협 고객지원센터
▶ 재발급을 받을 때는 3000원 정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8. 요점정리
만 65세이상 경기도민은 농협에서 신분증으로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교통카드 전용 단순카드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러면 교통카드 전용으로 쓸 수 있어서 잃어버려도 별로 부담이 없지요.
버스 탈 때는 편의점에가서 현금으로 충전해서 버스 타시면 됩니다.
충전하는 게 귀찮으면 후불로 버스요금을 내는 신용카드로 만드세요.
이 글을 나중에 읽으시려면 화면 맨 아래의 카톡 공유하기를 눌러 내 채팅방에 저장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